전주시사회혁신

이너인터랙티브

닫기 버튼 이미지

누구나 쉽게 지역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

전주시사회혁신센터는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한다.

해외
환경
[네덜란드] 플라스틱 폐기가 아닌 재활용 ‘지속가능한 삶’을 꿈꾼다
관리자

플라스틱 폐기가 아닌 재활용 ‘지속가능한 삶’을 꿈꾼다

[2019 헤럴드디자인포럼-네덜란드 친환경 디자이너 ‘데이브 하켄스’] 

 

글로벌 프로젝트 프레셔스 플라스틱작업물 전시 모습.

 

네덜란드 아인트 호벤 디자인 아카데미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던 한 학생은 쓰레기를 버리는 일이 지독히도 싫었다. 그는 디자인 도안을 그리며 쉽게 버리는 펜이 아까워 먹을 수 있는 펜을 만들수 있지 않을까를 고민했다. 견과류에서 기름을 짜내는 압축기를 보고선 네덜란드 들판에서 볼 수 있는 풍력발전을 해보는 건 어떨까생각했다. 그런 흥미가 생겼다 사라지기까지 2~3개월 남짓한 시간동안 구상은 쉽게 실현되지 않았다. 학생은 졸업작품만은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무려(?) 5개월 동안 공을 들여 세상에 한 작품을 내놓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구글에서도 관심을 보이며 2013년 당시 전세계에서 주목받게 된 폰 블록(Phonebloks)’이다.

 

폰 블록을 만든 데이브 하켄스(Dave Hakkens)는 헤럴드디자인 포럼에 앞서 가진 이메일 인터뷰에서, “핸드폰이 느려지거나 고장나게 되면 너무나도 쉽고 빈번히 다른 제품으로 교체돼 핸드폰이 쓰레기에 차지하는 양이 상당했다처음에는 그저 폰 블록계획을 후원사이트(Thunderclap)에 올리고 200여명 정도에게만 관심받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사태가 커지더니 100만명에 가까운 이들이 관심을 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부품을 교체하는 폰 블록의 아이디어가 앞으로 20년 동안을 바라보고 진행해야 할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쓰레기의 상당량을 차지하는 플라스틱이 하켄스의 관심을 끈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다. ‘지속가능성더 나은 세상에 관심을 가지게 된 하켄스는 플라스틱이 기존보다 합리적으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글로벌 프로젝트인 프레셔스 플라스틱(Precious Plastic)’은 이런 그의 고민에서 나온 것이다. 하켄스는 플라스틱 자체가 인지 인지는 모르지만 우리가 플라스틱을 현재 다루는 방식은 분명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플라스틱을 가장 저렴한 가격에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버리는 모습이 잘못된 사용방식이라고 봤기 때문에 재활용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프레셔스 플라스틱은 플라스틱을 분리하고 분쇄하고 녹이는 작업을 수행하는 기기를 만드는 방법을 오픈 소스로 공유하고, 그 공정을 거쳐 만든 제품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도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그는 개발도상국이나 미개발국가의 사람들이 기계를 활용하는 것을 보면 흥미롭다선진국 사람들은 플라스틱으로 폰 케이스를 만들지만, 아프리카 국가 사람들은 밥그릇과 같이 더욱 실용적인 제품을 만든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전히 지속가능한 생활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들을 구상하고 있다. 그는 하고 싶은 것은 항상 천여가지이지만, 이 모든 것을 하려면 적절히 잘 할 수 없어 한 번에 하나의 주요 프로젝트에 집중하려고 한다프로젝트 플라스틱의 버전4(오는 10월 발표) 작업이 끝나면 다른 작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패션에서 양산되는 쓰레기를 활용하는 방식에 대한 프로젝트프로젝트 캠프(Project Kamp·스스로 집을 짓고, 음식 재료를 키우고, 에너지원을 확보하며 지속 가능한 삶을 사는 활동)’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김지헌 기자/raw@heraldcorp.com

 

 


 

 

관련키워드
글로벌 환경 플라스틱
첨부파일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09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9669) 팩스 063-273-3113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물왕멀3길 7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5050 팩스 063-273-2117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