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사회혁신

이너인터랙티브

닫기 버튼 이미지

누구나 쉽게 지역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

전주시사회혁신센터는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한다.

전주
주거
여성 주거 공동체 답사
희망1

여성 주거 공동체 답사

[전주시사회혁신센터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팀명 : 비혼여성공동체 ‘비혼들의 비행’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전주시 사회혁신 발전에 필요한 해외 사회혁신 기관 및 사례 조사 등을 통해 향후 사회혁신 활성화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어떤 팀인지 알고 싶어요.

'비혼들의 비행'은 1인 가구 비혼 여성들을 위한 생활공동체로 서로의 삶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목적으로 모였으나 점차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성 노인으로 사는 삶을 고민함과 동시에 여성 주거 공동체를 설립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진 팀입니다.


2. 어떠한 계기로 이곳에 연수를 오게 되었나요?

전주시에 맞는 여성 주거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파리의  여성 주거 공동체 '바바야가의집'과 런던의 공동체 주택 'Older Women's Co-Housing' 두 곳을 선정하여 여성 주거 공동체의 실제를 확인하고, 주거복지와 다양한 가족, 노인 문제 등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모델인지 사례를 통해 공동체 주택 네트워킹에 대해 배우고자 프랑스 해외연수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3. 무슨 활동을 하셨는지 알고 싶어요.

바뇨의 ‘위르실라’ 인터뷰

‘위르실라’는 노인은 단지 보호의 대상이나 수동적인 존재로 여겨지기보다는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꾸려가게 하는 방법이 노년 문제와 삶의 질을 높이는 문제를 해결한다고 생각하여, ‘바바야가의집’과 같은 공동체 주택을 찾고 있다고 했습니다. 자신이 사는 사회 임대주택 안에서 공동체를 구현해보는 것이 자신이 현재 할 수 있는 일이며, 누군가에 의해서 살기보다 자신의 삶을 운영해갈 수 있는 주체로서의 삶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무엇인가 함께 한다는 것은 서로가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존중할 수 있는 기본 정신을 합의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몽트뢰유 여성의집 ‘로즐린’

프랑스는 68혁명 이후 개인의 독립과 자유를 쟁취하였지만, 여성의 권리에 대해서는 사회적 인식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많은 여성이 남성들로부터 폭력을 경험한다고 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여성들을 위한, ‘여성의집’은 남성으로부터 폭력을 경험한 모든 여성을 돕고, 모든 문제를 공론화하여  해결해 준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여성의집’ 공간은 개별적인 방은 존재하지 않고 모든 일을 공유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러한 일들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여성 노인 스스로 진취적이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실천할 수 있는 여성만 입주할 수 있도록 그들만의 기본 원칙을 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스스로 거주공간을 만듦으로써 노인복지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노인의 삶과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바바야가의집' ‘플로라’ 인터뷰

'바바야가의집'은 여성 노인 공동체 주택으로 남자들보다 취약한 여성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동체 주거생활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로 기본적으로는 사회 임대주택이지만, 여성 노인 스스로 운영이 가능한 거주공간을 일 뿐만 아니라 공유공간을 통해 지역민들과 소통하고 성장해나가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노인 공동체 주택이 사회 임대주택으로 규정되어있다 보니 사회 임대주택법 때문에 제한적으로 운영되는 점과 기관에서 관리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 집권당이 바뀜에 따라 행정적 조치 역시 '바바야가의집' 운영에 많은 제한이 있다고 했습니다.

런던 OWCH(Older Women′s Co-Housing)의 'New Ground' - ‘마리아’ & ‘수’의 인터뷰

New Ground는 단지 사회복지 대상자로 여겨지는 노인들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변화와 노인들의 남은 삶을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도록 하기 위해서 공동주택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시작으로, 부지 선정에서부터 교통, 병원, 문화시설 등 여성 노인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고려했으며 입주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시공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50대 이상 여성, 다양성에 대한 수용과 존중, 상호 돌봄, 개인과 집단 간의 균형 그리고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계층 간의 위계를 두지 않으며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하는데 동의하는, 기준이 충족된 사람들만 정회원이 되어 이곳의 입주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New Ground는 이 모든 것을 회의를 통해 논의하고 결정하며, 갈등을 예방하는 정책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겉에서 보기에 모두 같은 집처럼 보이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모두 다른 자기만의 집을 소유하고 있으며, 공동주택의 중심성을 고려함으로써 개인과 집단에 모두 만족할만한 집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그 활동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노인에 대한 낙인과 연령 차별에 대한 문제점

인구분포 때문에 자연스럽게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데 이를 문제라 여기지 말고 자원으로 활용한다면, 노인을 단지 혜택만 받는 계층이라는 낙인효과를 지울 뿐 아니라, 노인의 삶 또한 나아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대안적 주거정책인 여성 노인 공동체 주택이 가지는 *함의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살지만, 남성과 비교해 자원이 적어서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도 취약할 수밖에 없는 여성 노인들에게 여성 노인 공동체 주택은 여성 노인 자신의 자원을 스스로 삶에 투자하고, 이웃과 상호 지원 할 수 있는 좋은 대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함의 : 말이나 글 속에 어떠한 뜻이 들어 있음. 또는 그 뜻

여성 노인 공동체 주택이 주는 사회적 효과

획일적으로 지어지는 ‘사회 임대주택’보다 공간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주택의 입주 기준 또한 특성화하여 획일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 확보로 다양한 능력과 자원을 사회에 환원도 할 수 있게 되어, 단지 혐오 시설화되는 사회 임대주택보다 지역사회에서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5. 향후 계획이 있다면 듣고 싶어요. 

후속 활동 

귀국 후 방문 소감 및 함께 찍은 사진과 메일을 보내고 ‘목수정’ 작가를 통해 런던 방문을 궁금해하던 파리의 로즐린과 플로라에게 소식을 전하여 여성 공동체와 관련된 네트워크를 국제적인 규모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올해 계획

여성 생활 문화공간 “비비협동조합”에서 개최하는 '2019 비혼 여성 아카데미'에서 해외 여성 주거공동체 탐방 사례 발표 및 비혼 여성 대상 공동체 주택 마련을 위한 모임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내년 계획

주택 마련을 위한 모임을 향후 개최하고 비혼/여성/노인/주거공동체를 마련하기 위한 준비 위원회에서 비혼 여성들이 미래에 어떻게 살지에 관한 토론을 해볼 예정입니다.




본 원고는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지구별동대’ 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재편집되었습니다.

관련키워드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전주 노인문제 사회문제 프랑스 파리 영국 비혼여성 공동체주택 사회혁신지구별동대
첨부파일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09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9669 팩스 063-273-3113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물왕멀 3길 7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5050 팩스 063-273-2112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