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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을 넓히는 한걸음

[전주시사회혁신센터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팀명 : 루즈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전주시 사회혁신 발전에 필요한 해외 사회혁신 기관 및 사례 조사 등을 통해 향후 사회혁신 활성화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어떤 팀인지 알고 싶어요.

'루즈'는 사회적 약자 계층을 위한 편의와 각종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항상 고민하고, 이러한 계층이 겪었던 차별이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팀입니다.


2. 어떠한 계기로 이곳에 연수를 오게 되었나요?

저희는 독일의 뮌헨, 뉘른베르크, 프랑크푸르트 등의 지역을 방문하였고, 이곳에서 진행되는 '*IENA 전시회'에 참석하여 창업자들의 아이디어 및 제품을 관람하고, 관련 아이디어 공유 및 피드백을 바탕으로 하여 적용 가능한 기술력의 발견과 아이디어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고, 또 사회적 약자 계층에 교통시설과 편의시설이 맞춰져 있는 독일 안에 거주하는 현지인들의 의견을 듣고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성을 느껴 독일 해외연수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IENA 전시회: 1948년에 최초 개최된 이래 약 70여 년 넘게 이어져 오고 있는 독일 최대규모의 공신력 있는 아이디어 및 발명품 전시회이다.


3. 무슨 활동을 하셨는지 알고 싶어요.

뮌헨

이곳에서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전용 건물 소개 및 관람, 교통 및 편의시설 직접 체험 등을 진행했습니다. 공공시설 등을 이용 시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 사회적 약자 계층을 위해 점자블록, 횡단보도 소리 시스템 등 편의 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었고, 건축물 관광지 등을 관람할 때 시각장애인분들도 관람을 할 수 있도록 건축물 앞에 전용 소형 건축물을 조성하여 시각장애인분들에게도 일반인과 같이 관람의 자유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뉘른베르크

독일 최대 규모의 'IENA 전시회' 관람 및 243개의 *스타트업과 아이디어 공유, 관련 사항의 피드백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전시회장 내에 시각장애인분들과 약자 계층을 위해 관련 제품을 제작한 창업주분들을 만나 인터뷰 등을 통하여 계기, 앞으로의 지향성, 자사 제품과의 협업 등의 이야기를 해볼 수 있었고, 나아가 저희 루즈 내에서도 아이디어 등을 반영해볼 좋은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스타트업(start-up) :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며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다.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 지 얼마되지 않은 창업기업으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이전 단계라는 점에서 벤처와 차이가 있다. 1990년대 후반 닷컴버블로 창업붐이 일었을 때 생겨난 말로, 보통 고위험·고성장·고수익 가능성을 지닌 기술·인터넷 기반의 회사를 지칭한다.

설문조사

뷔르츠부르크, 뉘른베르크, 프랑크푸르트 등 독일에 거주 중인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약자 계층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교통시설, 편의시설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서 현지에 있는 분들에게 현재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제도에 관한 생각, 다양한 사람들의 시선에 대한 의견 공유 및 피드백을 들으면서 앞으로 저희 루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 등을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4. 그 활동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사회적 약자 계층에 대한 배려

전시회를 관람하면서 가장 와닿았던 점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사회적 약자 계층에게 제공하는 교통 및 편의시설이 잘, 그리고 많이 갖춰져 있다.'라는 것입니다. 공공시설들을 이용할 때 불편함이 없도록 바닥의 점자블록이나 횡단보도의 소리 알림 시스템 등이 잘 갖춰져 있었고, 건축물 관광지 관람 시 일반인과 똑같이 관람의 자유를 제공하기 위해 전용 소형 건축물이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이처럼, 전주시도 당장에 전체를 개선하긴 어렵겠지만 주요 관공서나 버스정류장부터 천천히 개선한다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선

물론 각 나라의 사회적 인식의 차이나 배움의 차이도 분명 존재하고, 악의적인 마음을 갖고 부정적인 시선을 주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을 신기하게 바라보거나 의식하는 등의 시선이 때로는 차별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서 우리나라도 사회적 약자계층에 대한 시선 혹은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5. 향후 계획이 있다면 듣고 싶어요.

제품 제작

이번 독일 연수 활동을 기반으로 '다른 시선이 아닌 같은 시선의 관점'에서 향후 연계하여 진행할 '*크라우드 펀딩'의 제품을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해 만들었지만, 비장애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사용함에 따라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준비 중입니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 군중(crowd)으로부터 자금 조달(funding)을 받는다는 의미로, 자금이 필요한 개인, 단체, 기업이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이용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소셜 펀딩이라고도 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대출형, 투자형, 후원형, 기부형으로 나눌 수 있다.

*프로모션(promotion) : 프로모션이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위한 광고를 말하며, 산업광고를 포함한다. 프로모션은 판매 활동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일컫는다.

협업 진행

제품 제작과 판매로 인하여 나온 수익금을 전주시와의 협업을 진행해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제도적 차원 및 시설물 등을 구비할 예정입니다.

향후 연계 활동

'루즈'의 직원 추가 고용을 통한 모임의 규모를 확장하고, 서울에서 진행하는 K-핸드메이드 페어 전시회에 참여하여 의견 공유 및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 원고는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지구별동대’ 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재편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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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사회문제 사회복지 시각장애인 사회적약자 복지 편의시설 사회혁신지구별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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