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사회혁신

이너인터랙티브

닫기 버튼 이미지

누구나 쉽게 지역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

전주시사회혁신센터는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한다.

전주
젠더다양성
두 사람 튜브 별동대
희망1

두 사람 튜브 별동대

[전주시사회혁신센터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팀명 : 두사람튜브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전주시 사회혁신 발전에 필요한 해외 사회혁신 기관 및 사례 조사 등을 통해 향후 사회혁신 활성화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어떤 팀인지 알고 싶어요.

전주시에서 지속해서 성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주시에 *페미니즘 교육이 이루어져서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 있도록 페미니즘 운동을 알리는 "두사람튜브"팀입니다.

*페미니즘 : 성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운동이며, '성별 간 갈등'이 아닌 불평등한 사회구조 때문에 일어나는 차별이나 폭력에 소외되어 있던 여성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야기하는 인권운동입니다.

 

2. 어떠한 계기로 이곳에 연수를 오게 되었나요?

전주시에 페미니즘 교육 정책이 반영되어 시민의식이 넓게 확산하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도록 성 평등한 정부를 대표하는 스웨덴 스톡홀름은 어떤 방식으로 교육받는지 알아보고, 페미니즘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과 긍정적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스웨덴 해외연수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3. 무슨 활동을 하셨는지 알고 싶어요.

스웨덴 스톡홀름 시청

스톡홀름 시의회에 역사적인 소개와 성별 구성 이야기를 듣고 탐방했습니다. 오랫동안 50:50을 유지하다가, 찬/반이 나뉘면 어려움이 있어 1명을 늘리기로 하였고, 여성이 51명, 남성이 50명 의석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스톡홀름의 개별 학교에서 어떤 방식의 페미니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스톡홀름 왕립 예술학교

페미니즘 교육을 하는 스톡홀름 왕립 예술 학교에서 학생의 전시품 관람을 하고 페미니즘 교육에 대하여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이나 진로 결정 등 학교에서의 경험에 있어 성별 구분 없이 평등하게 이루어진다고 했습니다.

공립 도서관 / 스웨덴 왕립 도서관

도서관에 방문하여 인터뷰했습니다. 이용자들은 페미니즘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페미니즘이 사회 혁신에 필요하다는 사실에 동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민 인터뷰

스톡홀름 일대에서 시민들의 페미니즘 인식은 긍정적인 답변이 대부분이었고, 페미니즘이 성평등 사회를 만드는 길이라고 답해 주셨습니다. 페미니즘 정당이 주요 정당이며 이곳에서 활동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모든 교육과정에 페미니즘이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페미니즘 관점을 가진 교사들의 말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페미니스트 인터뷰 

페미니즘 단체에서 활동한 페미니스트에게 1~3세대 페미니즘의 물결을 지나 현재 글로벌 페미니즘에 이르기까지 스웨덴의 역사와 운동, 시기별 이슈와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4. 그 활동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교육

보편적인 인권 개념과 함께 여성이 처한 불평등과 폭력, 다양한 성별 정체성과 성적 지향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교육을 통해 성별에 따른 차별과 불평등을 인지하고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페미니즘 운동 사회는 그 갈래가 매우 다양한데 페미니즘 운동 내에서 편을 가르고 서로 대치하는 데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아서는 안 된다고 하고, 차별 없는 대화의 장이 마련되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정책

스웨덴 정부는 '페미니스트 정책'을 발표하고, 정치에서의 권력과 영향력의 동등한 분배, 경제 분야에서의 성평등, 교육에서의 성평등, 가사 및 돌봄 노동의 균등한 분할, 의료에서의 성평등, 남성에 의한 여성 대상 폭력의 종식 등의 6가지 하위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인 돌봄 노동의 분배에 있어 남성들이 육아휴직을 정부에서 강제했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여기게 되고 페미니즘이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사회 변화도 일으키게 되어서 많은 시민이 페미니스트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긍정의 표시를 하였습니다.


5. 향후 계획이 있다면 듣고 싶어요.

후속 모임

후속 모임을 통해 계속해서 페미니즘에 관한 공부를 지속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활동

페미니즘 관점이 반영된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작하려고 합니다.

유튜브 콘텐츠 제작

연수를 통해 만난 시민 인터뷰, 활동가 인터뷰 등을 유튜브 콘텐츠로 제작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페미니즘 홍보

사회혁신 과제를 발견하고 지속하여 청년 세대에 성평등의 가치를 전파할 계획입니다.




본 원고는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지구별동대’ 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재편집되었습니다.

관련키워드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스웨덴 성평등 페미니즘 긍정적 사회혁신지구별동대
첨부파일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09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9669 팩스 063-273-3113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물왕멀 3길 7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5050 팩스 063-273-2112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