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사회혁신

이너인터랙티브

닫기 버튼 이미지

누구나 쉽게 지역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

전주시사회혁신센터는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한다.

전주
도시/마을
지속가능한 관광 선례지역 탐방
희망1

지속가능한 관광 선례지역 탐방

[전주시사회혁신센터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팀명 : ATSU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프로그램 <사회혁신 지구별동대>

전주시 사회혁신 발전에 필요한 해외 사회혁신 기관 및 사례 조사 등을 통해 향후 사회혁신 활성화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어떤 팀인지 알고 싶어요.

저희는 전주시 관광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관광 선례지역을 탐방하며 전주에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Acting Twenties for Sustainability'의 약자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행동하는 20대들'이라는 뜻을 지닌 'ATSU(아츄)'라는 팀입니다.


2. 어떠한 계기로 이곳에 연수를 오게 되었나요?

저희는 스페인 북부에 있는 인구 27만 규모의 항구 도시인 히혼을 방문하였습니다. 전주의 관광 형태가 지극히 소모적이며 장기체류형 콘텐츠 부족, 생태적으로 불건전한 관광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게 되면서 유네스코 산하 기구인 Biosphere Sustainable Tourism에서 선정한 우수 관광지로 승인받은 히혼을 탐구하여 전주 관광의 콘텐츠 개발과 생태 관광에 대해 탐구하고자 스페인 해외연수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3. 무슨 활동을 하셨는지 알고 싶어요.

히혼 주민, 스페인 국내외 관광객 설문조사

히혼 지역주민 45명 외에 스페인 국내외 관광객 85명을 대상으로 히혼 관광에 대한 만족도 조사, 접근성에 대한 의견 및 히혼 관광에 대한 인식 조사에 대하여 응답해 주셨습니다.

히혼의 장기 체류 관광 유치를 위한 체험형 관광상품

히혼의 대표적인 체험형 관광상품에는 자전거 투어와 *페인트볼이 있습니다. 대부분 야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후, 날씨에 영향을 받는 콘텐츠가 대다수라고 볼 수 있었으며, 안전한 실내 관광 상품에 대한 개발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페인트볼(Paintball) : 페인트볼은 서바이벌 게임의 일종으로, 두 팀으로 나누어 페인트가 든 탄환을 쏘는 게임으로, 미국 발상의 스포츠이다.

생태 관광 조사

식물원은 기존 지역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한 개의 온실을 제외한 식물원 모든 지역이 지중해성 기후의 토착 식물들로 꾸며져 있다는 특징이 있어 시즌마다 상이한 테마로 식물원을 꾸미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4. 그 활동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옛 공간 그대로를 보존한 관광지

마드리드 구시가의 중심거리인 그란비아는 오래된 건물을 재현하거나 새로 개조하는 과정 없이 손상되거나 낡은 모습 그대로 오래된 역사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이를 통해 옛 공간의 개조 없이 최소한의 수리만 하여 보존한 관광지로 거듭나기 위하여 한옥마을 또한 새로운 한옥의 모습이 아닌 옛것의 정서를 더 담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의사소통에서 오는 관광 스트레스

관광할 때 어려움으로 손꼽히는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광객들을 위한 번역사업이 시급합니다.

이동 수단의 접근성이 뛰어난 관광도시

경계석을 허물고 경사면을 만드는 것이 지속 가능한 관광지로서의 첫걸음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휠체어 사용자 및 자전거 등과 같은 이동 수단이 다니기 쉽게 경계석을 허물어 접근성이 좋은 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날씨, 기후 영향으로부터 안전한 체험형 관광 상품 개발

히혼의 대표적인 체험형 관광상품으로는 자전거 투어와 페인트 볼이 있는데 이는 날씨와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야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관광 상품 개발과 야외 및 실내 활동 상품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실내 관광 상품은 전주의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도 큰 연관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환경보호를 위한 매장 식사 권장

한옥마을의 쓰레기는 대부분 일회용 길거리 음식 용기에서 발생하므로 매장 내에서의 식사를 진흥 시켜 길거리 음식의 수요를 줄임과 동시에 일회용 길거리 음식 용기를 줄여 맛의 고장인 전주의 이미지를 극대화함과 동시에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향후 계획이 있다면 듣고 싶어요.

실현 가능 사업 기획 및 리빙랩 프로젝트 지원

이번 연수에서 발견한 다양한 안건 중에서 전주시 관광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실현 가능성 있는 안건을 구체화하여 전주시사회혁신센터 리빙랩 프로젝트에 지원하여 실현해보고 싶습니다.

 

 

 

본 원고는 2019 사회혁신 해외연수 ‘지구별동대’ 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재편집되었습니다.

관련키워드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청년 지속가능한관광지 전주 스페인 히혼 관광지 사회혁신지구별동대
첨부파일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09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9779 팩스 063-273-3113 이메일 jeonjusocial.ino@gmail.com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물왕멀 3길 7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5050 팩스 063-273-2112 이메일 jjgenderequity@gmail.com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