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사회혁신

이너인터랙티브

닫기 버튼 이미지

누구나 쉽게 지역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

전주시사회혁신센터는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한다.

사회혁신사례
환경
비건으로 생존하기
희망1

비건으로 생존하기

[전주시사회혁신센터 2019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나는야 생활문제 해결사']

제안자 : 김은정

2019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나는야 생활문제 해결사>

시민 누구나 쉽게 지역 문제 해결을 제안해 보는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사업 목적 :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전주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이 직접 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의제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Q.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비건(vegan)에 대한 부정적 인식

다양한 생활양식을 가진 외국인과 유학생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비건을 지향하는 인구 또한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우리 사회는 아직 비건으로 살아가기에는 매우 어려운 현실입니다. 전주시에는 비건 지향인이 마음 놓고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도 부족하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간편식도 대부분 동물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채식이 건강을 해친다든지, 육류 섭취가 채소 섭취 식단보다 더 영양학적으로 고급이라는 인식도 팽배해져 있고, 비건에 대한 일부 사람들의 이유 없는 혐오를 경험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비건 지향인들의 일상적인 어려움과 고충에 귀 기울이고, 각종 편견이나 차별 등을 타파하며 비건 지향인들의 더 나은 생활의 영위를 위해비건 인프라구축을 위한비건 커뮤니티센터를 구성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비건(vegan) :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고동물성 제품 사용을 피하는 등의 광범위한 범위를 일컫는 개념이다.

 

 

Q.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무엇인가요? 

비건 커뮤니티센터 구성

전주시 내의 비건 지향인들은 부족한 생활 여건과 편견 등의 일상적인 어려움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비건 지향인들의 어려움은 가시화되지 못하고 개인의 문제로 뭉뚱그려지기 일쑤입니다. 이에비건 커뮤니티센터를 구성하여 점으로 흩어져 있는 전주시 비건 지향인들의 일상적인 연결망을 구축하고, 각자의 비건 생활양식이나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교류를 통해 더욱더 다양한 활동(캠페인, 교육, 강연, 세미나 등)을 통해 전주 시민들에게 비건에 대한 이해도와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대사회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비건 지향인들도 그러한 사회의 구성원 중 하나이며, 이유 없는 부정적인 시선이나 인식보다는 좀 더 이해하며 이러한 고충들을 살펴본다면 위와 같은 아이디어 실현이 현실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비건 마켓 진행

비건 지향인들과 이들을 대상으로 한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비건 마켓을 정기적으로 열어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이 마켓에서는 비건 음식이나 의류, 생활용품, 세면용품 등을 만들고, 판매하여 공유함으로써 비건 지향인들의 교류를 넓히고 전주시의 비건 시장을 확대하는 등비건 인프라구축과 확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효과 기대

지역 내에 존재하는 비건 지향인들을 연결하고 문화를 확장하는 시도를 통해 비건 마켓이나 비건 지향인들의 일상적인 교류 활동을 로컬 푸드와 연결하여 소비를 증진하는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들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로컬푸드 온라인몰에 비건 레시피를 소개하고 로컬푸드 농산물과 직접 연결하는 방안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효과를 기대해 봅니다.

 

 

 

본 원고는 2019 사회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자료집을 기반으로 재편집되었습니다.

관련키워드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로컬재료 커뮤니티 온라인소비 비건 채식 편견 나는야생활문제해결사
첨부파일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09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9779 팩스 063-273-3113 이메일 jeonjusocial.ino@gmail.com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전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물왕멀 3길 7 대표번호 (대관문의) 063-273-5050 팩스 063-273-2112 이메일 jjgenderequity@gmail.com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